겨울철 기온이 떨어지면 독감을 먼저 걱정하기 시작하는데요. 그러나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서는 식중독도 필수로 주의해야 합니다. 무더운 여름이 지나 겨울이 되면 식중독에 대해 안심하고, 방심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히려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에 많이 발생합니다.
노로바이러스란?
- 겨울에 발병률이 높음
- 오염된 어패류나 날 음식 섭취 시 감염
흔히 장감염이라고 부르는 장염은 "세균성" 장염과 "바이러스성" 장염으로 구분되는데요. 노로바이러스는 바이러스 장염에 가장 흔한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장감염은 4계절 내내 발생이 가능하지만 영하 20도에서도 생존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겨울철에도 흔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원인과 전염성
오염된 지하수나 해수에 오염된 어패류, 또는 신선하지 않은 날 음식을 먹었을 때 많이 발생하며 전염성 또한 매우 강하여 감염자와 직접 및 간접적인 접촉을 통해서도 걸릴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다른 가족들에게도 쉽게 전파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주요 증상과 예방법
- 구토, 설사, 근육통, 발열 등의 증상
- 날 음식은 되도록 피하고 과일이나 채소는 깨끗한 물에 씻기
- 손 세정제로 30초 이상 손 씻기
대표적인 증상은 메스꺼움, 구토, 설사, 근육통, 발열 등으로 잦은 구토와 설사 등으로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며 심할 경우 탈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방이 매우 중요한데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익히지 않은 과일이나 채소는 흐르는 깨끗한 물에 씻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손은 비누나 손 세정제를 이용하여 30초 정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